1969년 코리아케미칼캐리어스(주)로 설립되었다.
가스선과 케미컬선을 운용하는 해양운송업을 주로 영위하고 있다.
가스선에 대한 영업 비중이 크다.
ROE가 일정하진 않지만 10%대를 유지하는 듯하다.
부채비율이 2018년 기준 260%정도이지만 선박회사치고는 그렇게 높지 않은 수치다.
KSS해운은 가스선분야에서 우리나라 1위, 세계 5위의 선도기업이다.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이고, 북쪽으로는 북한으로 인해 육로이동이 불가능하기에 사실상 해운 이외의 운송수단은 항공밖에 없다.
하지만 항공은 운임비가 굉장히 비싸기에 수출입화물의 99.7%가 바닷길을 통해 운송되고 있다.
(출처 : 삼정KPMG 경제연구원 2019 Vol. 64해운업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 | 이후 계속
그리고 우리나라 경제의 무역의존도 또한 60~80% 정도이기에 화물의 수출입에 대한 해운산업의 영향은 꽤 크다.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의 경제발전에 에너지 의존도 또한 상당하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해운업을 포기할 수 없다.
좋은 기업의 창업자와 CEO, 자본집약적 산업, 경제발전... 2009년 워렌버핏이 투자했던 BNSF가 떠오른다.